호주 부동산 시장 전망 2024

2024. 1. 16. 18:31호주부동산정보

저를 포함한 호주에 사시는 분들은 누구나 새롭게 시작한 2024년의 호주 부동산 전망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 하실꺼에요. 그래서 이번엔 2024년 호주의 부동산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2023년의 부동산시장은 2022년 5월 이후부터 13차례나 정신 없이 오른 기준금리로 인하여  너무나 힘든 시기였습니다. 2022년 5월 0.1%였던 호주의 기준금리는 지금 4.35%까지 올랐습니다. 현실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진것입니다. 그원인은 정말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큰 원인은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것이었습니다. 지금의 기준금리가 얼마나 무섭냐면 저의 경우에는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리페이먼트가 약 3,500불에서 지금은 거의 6,000불이 되었습니다. 원금상환 금액도 올라가는 것이라면 상관없겠지만 원금상환 금액은 그대로이지만 이자만 추가로 2,500불을 더 내고 있으니 일년으로 따지면 거의 30,000불에 육박하는 것이나 한달에 차한대씩 은행에게 사주고 있는꼴입니다.

치솟는 이자율로 인하여 대출상환이 힘들어진 주택소유자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호주의 부동산 가격은 떨어질것이라는 예상이 2023년 중반기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우려와 걱정에도 불구하고 2023년 호주의 전반적인 주택가격 상승은 6.6%라는 엄청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큰이유로는 팬데믹이후 한동안 중단되었었던 호주이민이 다시금 급증가하면서 작년 한해에만 무려 56만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사람이 유입되었고 그로인해 호주의 주택수요가 급증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팬데믹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하여 치솟는 주택건설 자재가격의 상승으로 지난 2년가 주택공급이 크게 둔화되어 새주택의 공급부족현상도 큰 이유로 볼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가 하늘 높은줄 모르고 치솟자 이자를 감당하기 힘든 부동산 투자자들은 시장에서 하나둘 빠져나가기 시작하고 그로인해 임대용 부동산이 적어지고 위에서 언급한 호주로의 인구유입증가로 인하여 렌트수요는 많아지면서 매달 기록적인 렌트상승이 이루졌습니다. 작년 통계에 의하면 임대용 부동산의 99%가 최소 20%의 렌트비를 인상하였습니다. 이게 어느정도 금액이냐면 약 500불하던 렌트비가 지금은 650불~700불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렌트구하기 전쟁은 아직도 끝날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지금까지는 간단한 2023년 호주부동산 시장 요약이었구요 그렇다면 새롭게 시작한 2024년엔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까요?

호주의 부동산 전문 통계사이트인 코어로직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6.6%오른 호주 부동산 시작의 가격 상승은 고금리에도 불구하고 올해에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겁니다. 평균 매물량이 늘어나는 시드니와 멜번은 약 5%정도의 가격 상승이 있을것이고 그외 지방지역은 9%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위에서 살짝 언급했듯이 주택부족, 주택공급부족, 계속적인 인구유입등이 있습니다. 또한 2024년 7월부터 시행되는 개인소득세감면안이 실행되면서 대다수 고소득자들의 세금이 대폭 줄어들게 될것이고 그로인해 주택수요를 촉진할 수 있다는 예상또한 나오고 있습니다.

2024년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과연 기준금리는 인하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팬데믹 기간에는 돈을 쓰지못해 가계저축률이 사상 최고치인 24%였는데 작년엔 가장 최저치인 1.1%를 기록하였습니다. 원인으로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대축이자 상환액이 증가되었고 각족 생활비용이 증가한것으로 보여집니다.

호주의 BIG4 은행은 2024년 하반기가 시작되는 9월경부터 금리인하가 이루어 질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CBA와 ANZ는 상반기까지 금리를 동결하고 하반기부터 인하가 될것이라 예상하고 NAB는 상반기 한번의 인상이 더 있고 그후로부터 인하가 시작될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것은 어쨌든 지금 금리가 거의 최고점에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호주정부는 2024년부터 호주유입인구수를 25만명까지 줄여나갈것이라고 발표하였는데 그래도 아직도 유입되는 인구수로인해 2024년 임대시장은 계속 상승될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해외이주 인구 유입수를 줄이기위해 유학등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비자나 임시비자수를 급격하게 줄여나갈것이라고 발표하였는데  과연 이런 대책이 호주의 부동산 시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줄것인가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2024년에도 호주의 부동산 시작은 2023년 만큼이나 계속 오를 전망이고 그래도 기대되는 기준금리 인하로 인하여 임대주택 가격은 더이상 상승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